Albums of the Year 2008 [7]~[9] by Hani



[7] Crom - Vengeance

직감 하나로 대박을 건진 케이스. The End 입고 품목을 대충 훑어보던 중, 앨범 커버에서 그냥 느낌이 오더란거다. 왠지 내 스탈일것 같은 느낌. 제대로... 아니 사실은 반만 맞았다. 페이건 메탈인건 맞았지만, 의외로 99% 클린 보컬만 사용하는 에픽 헤비 메탈이었다. 그런데 그 멜로디와 분위기가 마음에 쏙 들어서 지금까지 귀에 달고 산다. 미드 템포의 담백한 연주와 기교 없는 보컬로 이루어진 단순한 음악이지만, 암만 들어도 질리지 않고 구수한 것이 마치 맛있는 보리차 같다. 샤우팅이나 그로울링은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Tyr의 페이건스러움과 Falconer의 편안함을 동시에 갖춘 Crom의 보컬은 이 앨범을 가장 빛내주는 요소다. 평범함 속에 숨겨진 비범함이랄까. 중고음역대 처리가 너무 자연스러운 나머지 하이톤 보컬이라는걸 잘 눈치채지 못할 정도. (누군가랑 목소리와 창법이 굉장히 닮았는데 도무지 누군지 생각이 안나네) 암튼 이 밴드는 Crom이라는 뮤지션의 원맨 프로젝트로, 역시 하루아침에 등장한 신인은 아니었다. 왕년에 Dark Fortress의 기타리스트 였다고 함.




[8] Kalmah - For the Revolution

Kalmah의 지난 앨범 Black Waltz는 어쩌다보니 제때 못 듣고 넘어갔지만 (당시엔 미국 음악에 한창 빠져있을 때라) 요번 앨범은 도프에서 라센도 됐고, 달링이 CD도 선물해 줘서 제대로 들어보게 됐다. (게다가 다시 유럽 메탈 일변도로 취향이 돌아오기도 했고..) 아우 역시 시원하네. 누가 핀란드 애들 아니랄까봐. 보돔식 키보드/기타도 좋고, 멜로디도 최고. 핀란드 호수같은 이 청량함 때문에 핀란드 메탈을 못 끊을 것 같다. Pekka의 그로울링/스크리밍의 조합은 더욱 적절해졌고, ('Holy Symphony War!' 라고 외칠 때 같은) 파워 메탈스런 떼창도 신선하고, 초기작들보다 한층 성숙해진 사운드가 이제 완전히 자리를 잡은 모습이다. 전작에서 큰 도약을 이뤄냈다면 이번 앨범은 이들의 위상을 다시 한번 다져주는 내실 있는 작품. Kalmah 팬이라면 당연히 만족할 만한 앨범이고, 후기 보돔 사운드에 아쉬움을 느끼는 사람들의 마음을 촉촉히 적셔줄 앨범이기도 하다. (보돔 신보도 몇번 들어본 후엔 굉장히 좋아하게 됐지만서도)




[9] Doom:Vs - Dead Words Speak

스웨덴 출신의 올라운드 멀티 플레이어...는 전혀 놀라운 사실이 아니지만, 이 정도 퀄리티라면 놀라는 척이라도 해줘야 하지 않을까. Doom:Vs는 Johan Ericson이란 뮤지션의 둠/데스 솔로 프로젝트로, 그의 본업은 국내에서도 사랑 받는 Draconian의 기타리스트 되겠다. Draconian의 2008년 신보도 아주아주 좋았지만, 좀 더 만족감을 준 쪽은 Doom:Vs의 두번째 앨범인 본작이다.

Swallow the Sun, Draconian, Saturnus 같이 서정적인 둠/데스/고딕에 죽고 못살면서도, '아 좀만 더 헤비했으면', '보컬이 좀 더 처절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항상 들었고, 그렇다고 헤비함을 찾아서 퓨너럴 둠으로 가자니 수마와 싸우긴 싫고, 느려서 복장 터지고, 빵터지는 멜로디가 그립고... 원하는 스펙을 모두 충족시켜 주는 밴드란 여간해선 찾기가 쉽지 않았다. (게다가 Mourning Beloveth 이후로는 귀만 쓸데없이 높아져가지고..) 그런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갈증을 풀어준게 요 앨범이었다. 다양한 표현 방식을 포기하는 대신, Draconian의 알맹이만 남겨서 보다 어둡게 만든 음악이다. 게다가 속을 다 훑어내는 듯한 완소 그로울링 덕분에 실제보다 더욱 헤비하게 느껴진다. 도서관이나 독서실에 붙여놓으면 딱 좋을듯한 앨범 커버도 간지.






덧글

  • bapool 2009/01/15 18:12 # 삭제 답글

    Doom:Vs 스왈로우에 해비하나랑 처절하나 추가야? 저거 좀 궁금하다~~+_+(반짝)
    도서관에서 입만 뻥끗해도 잡아먹겠네;;
  • Hani 2009/01/18 03:21 #

    응 비슷한데 좀 더 어둡달까.. 1집도 좋고 2집도 좋고 아우 좋네ㅋㅋㅋ
  • focus 2009/01/16 15:11 # 답글

    Kalmah 라이센스에 박수를 보냈었죠..
    Albums of the Year 에 제가 좋아하는 음반이 꼭 들어있네요..^^
  • Hani 2009/01/18 03:23 #

    네 Kalmah 라이센스 고마웠죠... 얼마나 팔렸을지는 모르겠지만요^^
  • silent man 2009/01/23 02:03 # 삭제 답글

    커버는 크롬이 상당히 맘에 드네요. 오비추어리 음반 생각도 나는 듯. (웃음)

    칼마는 아직도 위시리스트에...이러다 절판뜨는 건 아니겠죠. ;;
  • Hani 2009/03/25 00:57 #

    라센반이 절판되면 더 구하기 애매해지는 법이지만...
    요즘 같은 세상에 과연 절판이 될지...-_-
    나중에 재고처리 세일로 나올지도요-_-
  • 2009/04/15 09:08 # 삭제 답글

    쭉 둘러보다 제가 좋아하는 doom:vs!!!를 발견하다니..님 왠지 테러라이져읽으실것같아요 페간메탈조아하시는거보니..요한목소리너무좋지안나요?♡헤헿 제 와우케릭이름이기두 해여 ㅋㅋ 잘봤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